멘토링 회고
F-lab 멘토링의 경우 1시간정도 진행이 된다. 첫 번째 멘토링이었므로 각자 소개 후 내 상황에 대한 분석으로 시작하였다.
나의 상황
SI/SM 회사에서 3~4년 정도 일한 후 이직을 위해 퇴직하였다. 퇴직 사유는 전 회사가 주로 소규모의 프로젝트 위주로 진행하고 많은 고객을 상대로 오픈되는 사이트가 아니다보니 많은 트래픽을 대처하는 경험을 하기가 어려웠다.
그리고 항상 비슷한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한정된 기술스펙에 대해 한계가 느껴서 더 다양한 경험을 통한 성장을 위해 나오게 되었다.
이직 준비는 1년 반에서 2년 가끼이 진행하고 있으며, 너무 길어지는 상황에 답답함을 느껴 F-lab 멘토링을 신청하게 되었다.
상황을 공유하고, 멘토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나같은 경우는 사실 시장 상황이나 취업에 필요한 요소 등 사전 정보를 제대로 확인해보지 않고 퇴사를 해버려서, 경력직이었지만 바로 이직이 불가능 했다.
멘토님도 그 점을 아쉽게 생각하셨고, 다음부턴 회사를 다니면서 이직준비를 하는 것을 추천하였다.
이직준비를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준비 초반에는 면접 관련 연락도 많이오고 생각보다 기회가 생긴다. 나같은 경우도 비슷하다. 초반에 여러 기회가 있었지만 아까 말했듯이 사전 준비없이 무작정 나온 바람에 여러 기회를 날리고 말았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하였는데, 너무 길어지다 보니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았다.
- 면접용 CS 학습(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자료구조)
- 코딩테스트 학습(프로그래머스, 백준)
- 주 언어 학습 - Java 기초 및 원리 학습
- 프레임워크 학습 - Spring 원리
- JPA 및 Security 학습
F-Lab도 위와 비슷한 과정을 통해 진행이 된다고 하셨다. 하지만 학습에 대해선 처음부터 다시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셨다. 기본적인 커리큘럼을 멘티에 상황에 맞게 멘토링이 정해주시고 나같은 경우는 아래와 같이 우선 진행한다고 하셨다.
1~4주차
- 자바의 신을 읽고 자바 기초 학습 및 자바 면접 질문에 대한 학습을 진행한다.
4~6주차
- 아마 토비의 스프링 1권 학습을 진행할 것 같다.
7~8주차
- JPA 학습
9주차
- DB 학습
10주차
- CS 학습
물론 학습 속도에 따라 일정을 유연하게 대응 가능하며, 나 같은 경우는 이직을 목표고, 실무 프로젝트 등이 있으므로, 토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보단 이력서 준비 및 면접을 위한 학습을 우선 3달 정도 진행할 예정이다.
그 과정에서 꾸준히 이력서를 넣으며, 최대한 들어갈 수 있는 기업도 찾고 거기에 맞는 면접 준비도 도움을 주신다고 했다.
학습 방향
우선 나같은 경우는 일을 하고 않기 때문에 학습시간을 오래 투자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10 to 10으로 총 12시간 정도 하루 투자를 생각하고 있고 멘토링은 스톱워치를 통해 실제 학습 시간을 기록해 보라고 하셨다.
그리고 매일 1시간 정도 산책이나 러닝 같이 밖에 나서기 환기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아무래도 매일 앉아서 학습만 하면 기분이 처지고 자존감도 떨어질거 같다고 하셨다.
학습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자바의 신 같은 책을 읽으며 공부하지만 단순히 책 내용만 학습해서는 안된다고 하셨다. 책은 말 그대로 자바 학습을 위한 가이드라인 같은것이고, 책에 내용만 학습하면 안된다고 하였다. 책에 목차별 키워드를 분석하여 그것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추천하셨다.
그리고 키워드 학습용 정리 하나, 내가 사용하는 말투나 내가 이해하기 위한 용어 등으로 풀어서 정리한 내용(면접용)으로 두 가지 버전으로 정리해서 가지고 있으라고 하셨다.
질문 정리
- 자바 메모리 구조를 설명하고, 각 영역(힙, 스택, 메소드 영역)의 역할과 특징을 설명하세요.
- 자바에서 콜바이 밸류(Call by Value)와 콜바이 레퍼런스(Call by Reference)의 차이를 설명하고, 자바는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설명하세요.
- GC(Garbage Collection)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첫날이라 많은 질문을 받지 않았지만, 멘토링에서 나온 깊이 있는 학습에 대한 의미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왜냐하면 자바의 신에서 해당 용어가 가볍게 언급정도만 되는 정도로 나온다. 그러한 언급 내용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찾아 학습하는 방법 진행해야겠다.
'프로젝트&부트캠프 > f-lab 백엔드 멘토링 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ab] 2주차 멘토링 회고 (0) | 2025.01.22 |
---|